홈 > 구글앱 > 무역뉴스

무역뉴스

제 123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참관기 ♥ #김우정

프로듀스 101 김우정, 김유정, 판소리 김우정, 김우정 선교사, 김우정 원장, 김우정 골프, 김우정 신부님, 김우정 헤브론 병원, 한일여고 김우정, 김우정


제 123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캔톤페어) 참관기 | 2018-05-10 16:05:56

- 다양한 제품 시연 및 홍보로 바이어 눈길 끌어

- 꾸준한 관심 받는 한국 웰빙 제품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국문 및 영문)

2018 123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Canton Fair)

개최기간 및 장소

2018. 4. 15.~4. 19. /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관

주 최 자

중국대외무역센터 (China Foreign Trade Center, CFTC)

개최규모

1,180,000

개최주기

매년 2 (춘계/추계)

성 격

종합 전시회

참가국 및 참가기업 수

34여 개국 25,171개사(국가관 참가국 34개국 617개사)

주요전시품목

종합품목 (각 기별로 전문품목 구분 전시)

자료원: 캔톤페어 홈페이지 및 KOTRA 광저우무역관

 

전시회 특징

 

  ㅇ 캔톤페어는 1957년 춘계 전시회를 시작으로 2018 123회째 그 권위를 인정받는 대형 전시회임.

    - 중국에서 가장 광범위한 해외 바이어 국적분포와 높은 사업 매출액 등을 자랑하는 대형 종합 전시회로서 계속해서 발전 중임.

 

  ㅇ 캔톤페어는 1년에 2회 춘계, 추계로 개최되며, 매 회마다 3기로 나누어 개최됨. 123회 캔톤페어는 4 15 1기 전시를 시작으로 5 5일에서야 3기까지 폐막됨.

    - 1기는 전자 및 가전제품, 건축자재, 기계설비 등 품목이 전시되고 2기는 일용 소비품, 선물용품, 가정용 장식품 등, 3기에는 식품 및 음료, 가정 생활용품, 방직원단제품 등이 전시됨.

 

캔톤페어 1~3기 전시품목

기수

구분

세부 품목

1

전자 및 가전제품

전기전자 제품, 컴퓨터 및 통신제품, 가전제품, 조명제품 등

건축자재 등

건축 및 인테리어 자재, 욕실설비, 철물, 공구, 기타 등

기계설비

측정(계측), 촬영기자재, 인쇄설비, 가공기계 및 부품, 가전용 재봉기 및 부품, 방직기자재, 일반 통용 기계설비, 유기체 수송 기계, 엔진기계, 전력설비, 정원 설비 기계, 농산품 가공기계, 설비보수, 소형공정기계 등

2

일용소비품

주방용품, 일용도자기, 생활용품, 개인관리 미용제품, 욕실용품 등

선물용품류

시계, 안경, 완구, 선물용품, 특산물, 명절용품

가정용장식품

도자기, 공예품, 가정생활장식품, 원림용품, 가구 등

3

식품 및 음료

식품, 음료, , 식품포장 및 관련 제품, 보건 건강식품 등

가정생활용품

유아용품, 애완동물용품, 가정용 의료기기 및 보건제품, 주방용품, 욕식용품, 청소용품, 일반가정용품, 개인관리 미용제품, 스포츠 레저용품, 트렁크, 가구, 시계, 안경, 인테리어, 문구 등

방직원단류

면직, 섬유, , 기타 의류 원단 등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ㅇ 캔톤페어는 초기에 중국 제품의 해외 수출을 위해 개최된 전시회로 외국기업의 전시회 참가가 불가했음. 2007년 제 101회 전시회부터 전시회 명칭을 기존 중국수출상품교역회에서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로 바꾸고 1기와 3기에 각각 외국기업의 참가가 가능한 국제관을 별도로 구성함.

    - 국제관 규모는 1, 3기를 합산하여 약 2 정도임.

 

한국관 개요 및 특징

 

  KOTRA는 외국기업의 참가가 허용된 2007년 춘계 제 101회 전시회부터 23회째 한국관을 구성하여 참가함.

    - 123회 캔톤페어 한국관은 1기에 총 70개사가 891 규모로 참가했으며 주로 가전, 건축자재, 기계설비 등 제품이 전시됨.

 

설명: C:\Users\adminzz\AppData\Local\Temp\WeChat Files\131625324927442048.jpg 설명: C:\Users\KIMWOO~1\AppData\Local\Temp\1525921726(1).png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ㅇ 한국관은 다채로운 제품 시연과 웰빙 제품으로 많은 바이어의 눈길을 사로잡음.

    - 전동 믹서기 등 제조업체는 바이어들 앞에서 제품 시연 및 시음회를 선보여 많은 참관객을 모이게 함. 또한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디자인이 수려하고 성능이 우수한 한국 생활 가전제품들은 참관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품목이었음.

    - 건강 관련 제품도 꾸준히 바이어의 관심을 받음. 현장에서 직접 마사지 체험 등으로 제품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높임. 그 외 피부에 좋은 비타민 샤워필터 등 품목도 바이어의 높음 관심을 받음. 이러한 제품의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보아 중국 및 해외 바이어들의 건강, 웰빙에 대한 수요를 짐작할 수 있었음.

 

설명: 588763466837276919 설명: C:\Users\adminzz\AppData\Local\Temp\WeChat Files\169479539479657291.jpg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ㅇ 지자체에서는 경기도관’, ‘서울관 디자인관등을 구성해 참가함. 서울관에서는 VR 체험부스를 구성해 바이어들이 직접 VR 게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전시회의 흥미를 높임.

 

external_image 설명: C:\Users\adminzz\AppData\Local\Temp\WeChat Files\271145672593089286.jpg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ㅇ 그 외에도 30여개국에서 국가별 특색을 살린 다양한 부스로 참가해 국제관의 매력을 상승시킴. 태국, 네팔, 우크라이나는 제 123회 캔톤페어에 국가관으로는 처음 참가해 국제관의 다양성이 더욱 확대됨.

 

설명: C:\Users\adminzz\AppData\Local\Temp\WeChat Files\227683091758714591.jpg설명: C:\Users\adminzz\AppData\Local\Temp\WeChat Files\132427454800569437.jpg

설명: C:\Users\adminzz\AppData\Local\Temp\WeChat Files\880441248719588382.jpg

자료원: KOTRA 광저우무역관

 

한국관 참가 성공사례

 

  D사는 캔톤페어를 통해 남아공, 호주 시장 진출을 하게 됨. 캔톤페어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를 만나 구매의향서 작성, 비즈니스 판권의 MOU까지 체결함. D사 관계자는 캔톤페어 참가를 통해 직접 찾아가기 힘든 지역의 바이어를 만나고 다양한 국가로 수출을 확대하는 좋은 성과를 얻었다고 밝힘.

 

  I사는 시장성에 대한 확신으로 스페인 시장에 새롭게 진출함. 캔톤페어를 통해 스페인 등 여러 바이어와 1,000만 달러 가까운 계약을 체결했으며 단순한 제품 수출이 아니라 바이어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창구로서 캔톤페어를 잘 활용함.

 

  O사는 독일 바이어와 9,000만 달러의 계약 체결 성과를 올림. 꾸준한 전시회 참가로 기존 출시 제품의 단점을 보강하는 등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함. 캔톤페어와 같이 규모가 큰 전시회는 다양한 국가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할 수 있어 수출 성공에 큰 도움이 됨.

 

한국관 참가기업 현장 인터뷰

 

  ㅇ 정수기 생산기업 P

    - Q1. 현지 시장 진출에 성공 요인이 있다면?

    - A1. 한류로 인해 제품 이미지가 상승했고 홍보가 효과적임. 고급 브랜드 제품으로 저가 시장 진출에는 한계가 있으나 부가가치가 높은 렌탈 사업 쪽으로 접근이 용이함.

    - Q2. 이번 캔톤페어 참가 목표가 무엇인지?

    - A2. 지속적인 전시회 참가를 통해 신규 바이어를 확보할 수 있고, 신제품을 홍보해 기존 바이어와의 유대가 공고해질 수 있도록 할 것임. 수출국가를 다변화시키고 전문성 높은 바이어를 발굴해 수출을 확대하는 것이 목표임.

 

  ㅇ 농업용 분무기 생산기업 S

    - Q1. 귀사 제품 현지시장 진출 성공 요인이 무엇인지?

    - A1. 노동력과 관리비용을 절감시키고 기존 제품이 제공해주지 못하는 편의성을 제공해 고객의 만족감을 끌어낼 수 있었던 것이 성공 요인이었음. 탁월한 품질과 경쟁력으로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고객 관리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 앞으로도 고객 만족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

    - Q2. 향후 전망 및 기대하는 효과는?

    - A2. 혁신적인 디자인과 품질의 제품군들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계획임. 국가, 지역별로 독점 공급체계를 통해 바이어들에게도 자국 시장 내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상생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함.

 

시사점

 

  ㅇ 캔톤페어는 세계 각국에서 많은 바이어와 세계 시장을 상대로 마케팅할 수 있는 좋은 플랫폼임. 이번 전시회에는 미국, 인도, 터키, 우크라이나, 이집트, 네팔 등 210개의 다양한 국가에서 온 바이어들이 많았으며 15일간의 방문객수만도 93234명으로 집계됨.

    - 한국관 참가기업들도 대부분 해외 바이어를 상대로 제품 홍보를 많이 진행했으며, 많은 참가기업들이 캔톤페어를 통해 여러 국가의 바이어들을 한 자리에서 관리할 수 있었다고 밝힘.

 

  ㅇ 한국 제품은 가격 경쟁력만 놓고 보면 중국산 제품보다는 떨어지지만 품질, 디자인 등에서 여전히 경쟁력이 있음. 제품의 품질, 브랜드, 디자인 및 기업 신뢰도 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캔톤페어를 통해 충분히 세계 각국의 전문 바이어를 발굴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캔톤페어 홈페이지,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2508 中 산시성 농업기계화 발전 동향 #허우루난 09.17 145
2507 스페인 의약품시장 전격 분석 #이성학 09.17 175
2506 대만, 여성의류 시장 동향 #유기자 09.17 121
2505 순환경제 실천하는 프랑스 아이디어 스타트업 사례 #이지원 09.17 151
2504 유럽의회, EU 저작권법 개혁안 가결 #유지윤 09.17 131
2503 BMW, 중국 제3공장 신설 #동흔 09.17 176
2502 이스라엘의 자동차 및 부품 시장 동향 #윤주혜 09.17 161
2501 中 쓰촨성 청두, 내륙 최대 여성화 도시로 거듭나다 #문자민 09.17 181
2500 中 랴오닝성, 국유기업 개혁 가속화되나 #동흔 09.17 120
2499 프랑스 자동차 업계, 8월 판매 호조에도 불안해 하는 이유 #김영호 09.17 126
2498 중국 생선 가공식품 시장동향 #이준청 09.15 126
2497 베트남 기침 및 감기약 시장동향 #서희현 09.15 114
2496 필리핀 장난감 시장 동향 #추설희 09.15 179
2495 제26회 대만 미식 전시회 참관기 #서효진 09.15 130
2494 동유럽지역 무역거래, 이메일 해킹주의보 #정순혁 09.15 146
2493 중국 VR 시장동향 #이윤식 09.15 124
2492 폴란드 스타트업 Prowly 인터뷰 #김재일 09.15 150
2491 남아공 위생용품 시장동향 #정미성 09.13 169
2490 남아공 화장품 시장동향 #정미성 09.13 205
2489 영국, 차량 배기가스 감축을 위한 Road to Zero Strategy 발표 #박미나 09.13 177
2488 중국 온천여행 시장동향 #한도희 09.13 148
2487 요르단 전자상거래시장 진단 #최명근 09.13 203
2486 중국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동향 #전진우 09.13 142
2485 중국 에어프라이어 시장동향 #전진우 09.13 205
2484 중국 웹드라마 시장동향 #한도희 09.13 120
2483 中, 첫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기업 화이트 리스트 발표 #김성애 09.13 147
2482 중국 미용비누 시장동향 #김성애 09.13 127
2481 아르헨티나 농약 살포기 시장 동향 #이진성 09.11 200
2480 미국 셰어링 업계에 전기스쿠터가 뜬다 #우은정 09.11 120
2479 멕시코, 해외 취·창업을 위한 기회의 땅 #박용주 09.11 137
2478 인도 세관행정 및 AEO제도 설명회 참관기 #임성식 09.11 124
2477 폴란드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동향 #신일숙 09.11 171
2476 1억7천만 방글라데시의 의료기기시장에 주목하라 #장재호 09.11 113
카테고리





Facebook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네이버블로그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