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미 ♥ 중국,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리더로 발돋움

#김수미 ♥ 중국,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리더로 발돋움

#김수미 ♥ 중국,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리더로 발돋움 | Global Window

 

,- 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26% 차지하는 중국, 전기·자율주행 자동차에서도 기술적·규모적 우위 점유 -

- 넓은 국토, 일상적인 전자상거래... 중국 특유의 배송, 물류 등 시장에 자율주행 적용 잠재력 커 -

- 베이징, 상하이, 충칭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시운전 도로 개방, 제도 개혁과 기술 발달 가속화 -

 

 

 

, 세계가 주목하는 전기 자동차·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이끌며 가파른 성장세 이어가

 

  ○ 급성장하는 전기 자동차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에서도 단연 앞선 행보

    -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할 수 있는 전기 자동차 시장의 발달은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의 강력한 성장 동력임.

    - 에너지 시장 분석 기업인 블룸버그뉴에너지파이낸스(BNEF)는 세계 전기 자동차 판매량이 2017년 3분기에 동기 대비 63% 증가했으며, 주요한 원인으로 중국 전기 자동차 시장의 2배 성장을 꼽았음.

    - 평안증권연구소(平安证券研报)는 2020년까지 중국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규모가 600억 위안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함.

    - 텅쉰연구원(腾讯研究院)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자율주행 기업 중 보조 운전, 자동 운전 분야의 융자금은 107억 위안으로 전체 분야의 융자금 중 3위에 집계됨.

- 자율주행 기술은 주행뿐만 아니라 배송, 물류 등 업종에 산업 사슬을 구축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함.

   

  ○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에 대한 중국 정부, 기업, 민간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시장 전망 긍정적

    - 올해 4월 12일 중국 공신부, 공안부, 교통부는 <스마트 네트워크 자동차 도로 테스트 관리 규범(시행)>을 발표하여 중국 전국에서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범운행에 대한 규범을 마련함.

    - 지난해 4월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자동차 산업 중장기 발전 규획>를 통하여 2025년까지 신차의 1/4에 자율주행 자동차 기능을 탑재할 것이라고 발표함.

    - 중국의 3대 IT 기업인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3사는 모두 자율주행 자동차 업계에 진출 선언, 연구 개발에 앞장서고 있음.

    - 지난해 자동차 기업 포드가 진행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미래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중국인 응답자 중 83%가 희망적이라고 답변해 미국(50%), 영국(45%)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냄.

    - 독일 인증시험 기관 TÜV 라인란트가 진행한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신뢰도 조사에서 중국인의 신뢰도가 미국인과 독일인보다 2배 높았으며, 자율주행 자동차의 도로 안전 기여에 대한 설문에서도 중국인의 71%가 긍정적이라고 답변해 미국(41%)보다 높았음.  

 

□ 중국의 IT, 자동차, 인공지능 업계 일제히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에 주목 

 

  ○ 중국내 각계기업, 기업별 강점 분야를 활용하여 기술집약적 제조업인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에 진출하고 있음.

    - IT 기업 바이두(百度)는 ‘바이두 지도’ 등을 통해 확보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정밀지도 기술을 개발함.

    - IT 기업 화웨이(华为)는 5G 통신을 이용하여 완성차 기업들과 자율주행 자동차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함.

    - 전기차 기업 NIO(蔚来)는 자율주행 솔루션이 탑재된 차량과 함께 ‘NIO Power’ 전기차 충전소, 이동식 전기차 충전 차량을 공급할 예정임.

    - 전기차 기업 SINGULATO(奇点汽)는 인공지능 기업 Horizon Robotics(地平线)와 협력하여 ADAS 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GLM, SHARP 등의 기업과 기술 제휴를 하는 등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분야에 집중함.

    - 인공지능 기업 Horizon Robotics(地平线)는 주변 상황을 시각적으로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는 반도체를 자체 개발하고 있음.

    - 자율주행 자동차 기업 IDRIVERPLUS(智行者)는 통근 차량, 무인 물류배송, 무인 작업차량 등 특수 목적용 자율주행 자동차를 출시함.


 자율주행 자동차 적용 예시(무인 물류배송)

 

자료원: 창업방(创业邦)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진출 기업별 강점 분야

 기업분류

기업명

강점 분야

 

IT

기업

바이두

(百度)

바이두 대뇌(百度大):고정밀지도위치추적, 스마트 의사결정

- 센티미터 수준의 정밀도를 자랑하는 3D 지도 및 도로 정보를 자체적으로 제작함.

- 물체 및 환경 감지 기술을 바탕으로 정밀 차량 탐지·추적, 거리·속도 계측, 차선 검측을 통해 스마트 의사결정을 함.

Apollo

:자율주행 플랫폼

- 자율주행 플랫폼을 대외 개방하고 자동차 기업과 개발자가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도록 함.

- 이 플랫폼은 원칙적으로 플랫폼 기반 데이터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데이 데이터의 축적을 목적으로 함.

화웨이

(华为)

인공지능 칩셋 Kirin 970 : 그래픽 테이터 처리, 장애물 식별

- 2017 9월 독일 베를린 IFA 2017에서 최초의 인공지능 칩셋 Kirin 970 발표, 당시 전 세계의 모든 통신사 중 가장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함.

- 2018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 2018에서 Kirin 970 NPU가 탑재된 자사 스마트폰 Mate 10 Pro를 포르쉐에 부착해 자율주행을 시연함.

NPU : 신경망 연산

전용 프로세서

5G : 자율주행 자동차

네트워크 구축

- 보행자, 다른 차량, 교통 인프라 간 통신을 자율주행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5G 수준의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필요함.

- 2016년 아우디, BMW, 다임러, 에릭슨, 인텔, 노키아, 퀄컴 등의 기업과 5G 자동차 협회(5G Automotive Association, 5GAA)를 결성해 자동차 네트워크의 통합 기준 마련을 추진함.

전기

자동차

기업

NIO

(蔚来)

NIO Power :

  전기 충전소

- NIO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충전 서비스에 강점을 가지고 있음.

- NIO Power 3분 이내로 충전을 완료할 수 있음.

- 이동식 충전 차량은 NIO가 자체 개발한 제품이며 10분 충전으로 100km를 운행할 수 있음.

- 2020년까지 전국에 1100개 이상의 전기 충전소를 건설하며, 1200대 이상의 이동식 충전 차량을 공급할 예정임.

이동식 충전 차량

NIO Pilot

: 자율주행 시스템

- NIO ES8에 탑재된 NIO의 자율주행 시스템

- 삼목 카메라 1, 주변 카메라 4, 자율주행 상태 검측 카메라 1, 밀리파 레이더 5, 초음파 레이터 12개가 설비되어 있음.

NIO NOMI

: 차량 인공지능

시스템

- 세계 최초의 차량용 인공지능 보조 시스템

- 사용자의 음성 명령에 따라 내비게이션, 사진 촬영, 차량 통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음.

SINGULATO

(奇点汽)

ADAS, VCL,

BMS, HUD

등 소프트웨어 중심

- Horizon Robotics(地平线)와 협력해 ADAS 시스템 연구 개발, 차량·차선·보행자 감지가 가능함.

- 일본 전기차 기업 GLM과 협력해 차내에 'CAN+이더넷+무선설비'를 설치해 각 감응 신호장치와 조작부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함.

- 차량 제어장치 VCU와 배터리 관리 시스템 BMS는 자체적으로 적응 및 조정이 가능하며, 최적의 운행 노선과 맞춤 생활 서비스를 제공함.

- SHARP 등과 협력해 저전력 HUD를 연구 개발함.

- 인공지능 음성전문 기업 쓰비츠(思必)와 협력해 자체 음성 교환 서비스를 연구 개발함.

자율주행

기술

기업

Horizon

Robotics

(地平线)

旭日1.0处理器,

征程1.0处理器

: 매립형 인공지능

시각 집적회로

- 旭日1.0处理器는 안면 검측 인공지능 카메라로 전방에서 대규모 안면 검측 능력과 영상 구조화 처리 능력을 갖춤.

- 征程1.0处理器는 행인, 자동차, 자전거, 차선, 교통 표지판, 신호등 등 다양한 대상의 실시간 감지 및 식별이 가능해 완전한 L2급의 보조 운전 기능을 실현함.

雨果플랫폼
: 자율주행 솔루션

- 최대 8대의 카메라와 다양한 센서로 환경 감지 및 예측이 가능함.

- 고정밀지도에 의존하지 않고 위치 측정과 경로 계획이 가능함.

IDRIVERPLUS

(智行者)

蜗(Ω): 특수목적

자율주행 차량

- 2017 6월 특수 목적 자율주행 차량 라인 'Ω'를 출시함.

- 蜗(Ω)라인은 AVOS 시스템을 탑재한 물류 배송 트럭, 수동 운전과 자율 주행을 모두 지원하는 관광용 차,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단지 내 청소차 상품을 보유하고 있음.

- 사무공간, 공업단지, 관광지, 캠퍼스 한정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음.

Σ 

: L3/L4

자율주행 솔루션

- 고정밀지도와 위치 설정, 대상 식별 및 궤적 예측, 의사결정 및 경로 계획, 2개 이상 차량의 표적 종횡 운동 협동 제어 등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 8개 이상의 완성차 기업과 협력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30km 이상의 누적 테스트 기록이 있음.

자료원: 창업방(创业邦), 봉황망(凤凰网), 이오우(亿欧), 기업 공식홈페이지,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화웨이(华为)의 자율주행 시연 현장

 

자료원: 봉황망(凤凰网)


  ○ 자율주행 기술 관련 기업과 완성차 기업의 협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외부 투자 역시 이어지고 있음.

    - 신에너지 자동차 스타트업과 IT, 인공지능 기업은 자율주행 관련 아이디어와 기술은 풍부하나 자체적으로 완성차를 제조하기는 어려움.

    - 완성차 기업은 자동차에 필요한 막대한 자금, 대규모 설비, 축적된 경험은 풍부하나 자율주행 자동차에 요구되는 기술은 기존의 기술과 매우 달라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에 난항을 겪음.

    - 자율주행 기술 관련 기업과 완성차 기업의 협력을 통해 상호 보완 및 연구 개발에 추진력을 얻음.

    - 완성차 기업뿐만 아니라 투자 전문 기업 역시 자율주행 자동차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음.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진출 기업별 협력 관계 

자율주행

자동차 기업

협력 및 투자 기업

협력 내용

바이두

(百度)

- 주요 완성차 협력사: JAC(江淮汽)

- 주요 전기차 협력사:

CHERY(奇瑞), BAIC MOTOR(北京汽), FAW(国一汽), CHANGAN(长安汽车), GREAT WALL(长城汽车)

- 2007 주요 협력사였던 BMW 제휴 중단

- 완성차 합작사들과 <三步走> 발전 계획 수립

- 2017 12월 차량 네트워크 모델 공개

- 2018년 대량생산 도입 예정

- 2018 8월 자율주행 자동차 모델 출시 예정

- 2019년 양산형 자율주행 자동차 출시 예정

- 2020 10월 자율주행 자동차 모델 출시 예정

- 2021년 시판형 자율주행 자동차 정식 출시 예정

- KING LONG(龙客车)와 협력 개발한 L4급 자율주행 순환버스 '阿波' 공개 예정

NIO

()

- 연합 창립사: 텐센트, HILL HOUSE CAPITAL(瓴资本), SHUNWEI(顺为资本)

- 완성차 협력사: CHANGAN(长安汽车), JAC(江淮汽)

-전문 투자사: 테마섹 홀딩스, 바이두 자본, SEQUOIA(红杉), 골드만삭스, 레노버, WarburgPincus, TPG, GIC, IDG, JOY CAPITAL(悦资本)

- 텐센트를 비롯한 IT 기업, HILL HOUSE CAPITAL을 비롯한 투자 기관에 의해 연합 창립됨.

- 중국의 완성차 기업과 협력하여 차량의 품질과 양산 능력을 확보함.

- 유명 투자 기관에 꾸준한 투자를 받고 있음.

SINGULATO

(奇点汽)

- 인공지능 기업: Horizon Robotics(地平线)

- 전기차 기업: GLM

- 디스플레이 기업: SHARP

- 인공지능 음성 기업: AISPEECH(思必)

- SINGULATO(奇点汽)는 신에너지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IT를 포괄하는 회사로 소프트웨어 발전에 집중하여 여러 자율주행 관련 기업과 협력함.

Horizon

Robotics

(地平线)

- 전문 투자사: 인텔 캐피탈, Harvest Wealth(实投资), Morningside Venture Capital(兴资本), HILL HOUSE CAPITAL(瓴资本), SEQUOIA(红杉), GSR Ventures(金沙江创投), Linear Venture, Sinovation Ventures(创新工场), Zhen Fund(真格基金), WU CAPITAL(双湖投资)

- 유명 투자자 유리 밀너(Yuri Milner)

- 창립자와 임원들의 기술적 배경이 풍부하여 융자가 원활하고 우량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음.

IDRIVERPLUS

(智行者)

- 완성차 협력사:  BAIC MOTOR(北京汽)SAIC(上海汽)

- 유통업계 협력사: 징둥(), 동펑(东风)

- 창립 이래 BAIC MOTOR(北京汽)SAIC(上海汽) 등 중국 대형 완성차 기업과 협력하여 자율주행 시스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음.

- 유통업계 주요 기업인 징둥(), 동펑(东风)과 합작하여 자율주행 물류·배달 차량을 개발하고 있음.

자료원: 창업방(创业邦), 봉황망(凤凰网), 이오우(亿欧),각 기업 공식홈페이지, KOTRA 난징무역관 정리

중국 국내 4곳의 자율주행 자동차 주행 시험장 설계·건설

 

   중국에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맞춤 시험이 가능한 스마트 주행 시험장이 있음.

    - 자동차 주행 시험장은 차량의 종합 성능을 평가하는 플랫폼으로 자동차 기술 방점의 중점이기 때문에 기후·지형을 고려한 입지 선정과 도로 설계를 토대로 건설함.

    - 자동차테스트망(汽车测试网)에 따르면 현재 중국 국내에 4곳의 자율주행 자동차 테스트 도로가 건설됨.

    - 해당 테스트 도로는 베이징, 상하이, 충칭, 우창에 건설되어 있음.

 

자율주행 자동차 지역별 주행 시험장

 

베이징

상하이

충칭

우창

명칭

교통운송스마트

주행시험기지

(交通运输智能

驾驶测试基地)

상해국제자동차

스마트네트워크자동차

주행시험시범구

(上海国际汽车城

智能网联汽车

试点示范区)

i-VISTA스마트자동차

시험평가기지

(i-VISTA智能汽车

测试评价基地)

국가스마트교통

종합시험기지

(国家智能交通

综合测试基地)

계획

3기 건설

4기 건설

3기 건설

2기 건설

면적

-

1: 5

2: 27

3: 100

4:

1: 0.2687

2기: 2.2414

3: 서부구성

(西部区城) 90%

1: 0.0178

2: 0.1387

완공시기

-

1: 2015년 말

2: 2017년 말

3: 2019년 말

4: 2020년 말

1: 2016년말

2: 2017년말

3: 2018년 계획

1: 2018

2: 2021

자료원: 자동차테스트망(汽车测试网)

 

충칭 i-VISTA스마트자동차시험평가기지(i-VISTA智能汽车测试评价基地) 제1기

자료원: 자동차테스트망(汽车测试网

 

중국 주요 도시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 위한 도로 개방

 

  ○ 실제 도로에서의 주행 테스트는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제도적 지원을 실시하고 있음.

    -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있어 실제 도로 주행 테스트는 다양한 변수와 상황을 학습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임.

    - 중국 정부는 베이징, 상하이, 충칭에서 실제 도로를 개방함으로써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을 지원함.

    - 2016년 말 중국 공신부·재정부는 <스마트 제조 발전 계획(2016-2020년)>(《智能制造发展规划(2016-2020)》)을 발표하여 자율주행 자동차를 혁신 발전의 중점 대상으로 지정하고 도로 개방에 대한 내용을 수록함.

    - 2017년 12월 베이징은 최초로 <자율주행 자동차 도로 시범운행 관리 시행 세칙>(《动驾驶车辆道路测试管理实施细则(试行)》)을 발표함.

    - 2018년 3월 상하이는 <상하이 스마트 네트워크 자동차 도로 시범운행 관리 방법>(《上海市智能网联汽车道路测试管理办法(试行)》)을 발표하고, SAIC(上海汽)와 NIO가 자동차 번호판 허가를 획득함.

    - 2018년 3월 충칭시는 <충칭 자율주행 도로 시범운행 관리 실시 세칙>(《庆市自动驾驶道路测试管理实施细则(试行)》)을 발표하고 관련 수요의 증가에 따라 해당 세칙을 점차 보완하고 있음.

 

자율주행 자동차 지역별 시범운행 관련 기관

 

베이징

상하이

충칭(추진 중)

감독

기관

베이징스마트자동차

연합산업혁신센터

(北京智能车联产

业创新中心有限公司)

상하이제조업혁신센터

(스마트네트워크자동차)

(上海市制造业创新中心

(智能网联汽车))

국가급자동차품질감독검사기관

(国家级汽车质量监督检验机构)

책임
기관

베이징천방

과학기술주식회사

(北京千方科技

股份有限公司)

상하이국제자동차시티

(上海国际汽车城

(集团)有限公司)

중국자동차공학연구원

(中国汽车工程研究院)

관리

참여

기관

징진지 지역의

통신·자동차·교통

산업 부문 기업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

(国汽车技术研究中心),

상하이전기전자스마트시스템

(上海电科智能系统股份),

베이징성운네트워크과학기술

(北京星云互联科技),

상하이포타치자동차 

(上海波塔奇汽)

중국자동차공학연구원

(中国汽车工程研究院)

혹은

충칭차량검사연구원

(重庆车辆检测研究院)

자료원: 제1전동(第一电动)


 자율주행 자동차 지역별 시범운행 코스

 

베이징

상하이

충칭(추진 중)

코스

현황

베이징경제기술개발구,

하이뎬구쑤자퉈(海淀区苏家坨),

샹좡(上庄), 슌이(顺义),

까오리관(高丽管)

33개 도로, 105km

상하이 지아딩구(嘉定区)

위험등급 낮은 5.6km 구간 지정,

지아딩구(嘉定区)

47.8km 구간을

시범운행 코스로 개조 중임.

양장신구(两江新区)

리지아단지(礼嘉社区)순환선,

진위대로1공항(进渝大道一场)

내순한고속도로, 우회고속도로

코스

환경평가

양방향 차도 4개 이상,

적은 교통량, 평탄한 노면,

교차로, 신호등,

횡단보도 포함,

커브 운행 미허용

양방향 차도 4개 이상,

적은 교통량, 평탄한 노면,

교차로, 신호등,

횡단보도 포함

양방향 차도 4개 이상,

적은 교통량, 평탄한 노면,

비탈길, 교차로, 신호등,

횡단보도 포함

자료원: 제1전동(第一电动)

 

중국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나 아직 성장 초기 단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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